센스리더 사용자의 경우 가상커서 설정에서 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을 해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은 센스리더 버전 4.0부터 지원 됩니다.)
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소개페이지

진로교육의 목표는
학생 자신의 적성.흥미.능력.성격 등을 이해한다.
다양한 직업세계와 직업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탐색한다.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진로지도의 내용

자녀가 올바른 진로 선택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상하고 솔직한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자녀는 부모와의 대화속에서 자신이 알지 못했던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또 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서 자녀를 좀 더 정확히 알 수 있고 부모의 입장을 자연스럽게 전함으로써 무리 없는 자녀의 미래가 설정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일방적이거나 미리 결론을 내어놓고 대화를 유도하는 식의 방법은 피해야 한다.

또 흔히 부모가 사용하는 말투가 자녀와의 대화에 큰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어쭈! 그런 일도 할 줄 알아? 제법인데'와 같이 자녀의 인격을 무시하고 조소하는 어투나 '내가 어렸을 때는... 내가 너만 했을 때는...'과 같이 부모 자신들의 옛 시절을 되새기는 말투. 또는 다른 아이(친구, 동생...) 등과 비교하여 자녀에게 수치심, 부끄러움, 적개심을 느끼게 하는 '형은 안그런데 너는 왜 그 모양이냐', '옆집 영호는 공부도 잘하고 철도 들었는데 너는 이게 뭐냐' 등과 같은 말투는 조금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서로의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설득하여 들지 말고 자녀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진로지도의 방법

진로지도를 위한 부모의 자세 | 진로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문제에 있어 몇번을 되풀이 강조해도 부족한 점이 바로 자녀 자신에 대한 정확하고도 충분한 이해라 하겠다.
자녀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물음에 정확히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취미, 흥미, 성격, 적성, 가정환경, 특기나 학교성적 등 냉정하고도 객관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와 경쟁으로 인한 불안, 우울, 좌절의 반영과 무관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삶의 목표 설정
희망하는 직업과 삶의 목표가 어떻게 부합되어 선택하고 준비해 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원했던 직업을 가지고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구체적 인생의 목표 없이 단순한 경제적인 부나 명예 같은 것에 현혹되어 직업을 선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가 목적 있는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 건전하고 가치 있는 인생관을 세우게 도와줘야 한다. 즉 자녀 스스로 원하는 가치의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필요한 것이다. 결국 직업은 가치 있는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임이 강조되어야 한다.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수집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직업세계에 대한 풍부하고도 확실한 최신의 정보수집을 어떻게 수행해 갈 것인가에 대한 실제문제를 생각해 보야야 한다.
자녀가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정보는 필요한 양에 비해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녀의 진로 선택이 먼 훗날의 사회 변화 및 직업세계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풍부하고도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정보수집 등이 꼭 필요하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중요성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단계가 이루어진 후에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순서가 뒤따라야 한다. 앞의 단계가 모두 잘 이루어졌다고 해도 마지막 단계에서 주위의 압력이나 순간적인 감정으로 의사결정을 해버린다면 이제껏의 노력은 아무 소용없게 된다. 부모는 이때 자녀가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를 하고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최종 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자녀 자신뿐이란 점을 분명히 인식시켜야 한다. 즉 자녀 스스로 삶의 문제를 계획, 검토,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면 이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는 서로 협력하고 노력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