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리더 사용자의 경우 가상커서 설정에서 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을 해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은 센스리더 버전 4.0부터 지원 됩니다.)
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내 자녀 진로지도

교육활동진로지도내자녀진로지도

초등학생 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학생들이 자신과 일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통하여 일과 직업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아동의 진로발달을 도모하는 데 의의가 있다.

초등학생 진로지도의 내용

초등 진로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는 일반적으로 다음 5가지를 제시한다.

  • 자아 이해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태도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키워 나가도록 하며,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장래를 설계해 본다.
  •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현대 산업 구조의 전반적 이해와 함께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그 가치를 인식하고 잠정적인 직업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 일에 대한 태도
    일의 보람과 즐거움을 알고 긍정적인 사고를 키운다. 가족들의 역할, 일에 대한 바른 인식과 태도, 부모가 하는 일, 내가 하고 싶은 일, 일의 보람 등을 알아보면서 일의 선택에 대한 불가피성과 당위성에 긍정적인 사고를 갖도록 한다.
  • 의사 결정
    의사 결정 능력의 중요성을 알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인간관계
    가정과 이웃, 학교 등에서 접촉하는 여러 인간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고 인간은 더불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친구간의 관계, 타인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기술, 남을 위해 희생, 봉사할 수 있는 용기의 배양, 믿음과 사랑,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과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초등학생 진로지도의 방법

자녀가 올바른 진로 선택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상하고 솔직한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자녀는 부모와의 대화 속에서 자신이 알지 못했던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또 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서 자녀를 좀더 정확히 알 수 있고 부모의 입장을 자연스럽게 전함으로써 무리 없는 자녀의 미래가 설정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일방적이거나 미리 결론을 내어놓고 유도하는 식의 방법은 피해야 한다.

서로의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설득하려 들지 말고 자녀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모가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해 중점을 두어야 할 세 가지 사항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부모는 자녀들로 하여금 장차의 직업과 관련된 자기의 흥미, 적성, 학업, 능력, 기타 여건 등을 살펴보고 파악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즉 자기의 직업적인 자아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테면 아이들이 자라면서 보여준 어떤 행동상의 특징이나 성격상의 장점 등을 주제로 장래의 직업생활과 연결시켜 대화를 한다든지, 다른 또래의 아이들과 비교해서 느끼고 있던 여러 가지의 장·단점을 자연스럽게 알려줌으로써 정확한 자기통찰이 가능토록 유도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흔히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젖어 있는 부모들 중에는 자신의 딸이 ‘나는 이 다음에 과학자가 될 거야’라고 말하면 ‘여자가 무슨 과학자니? 시집이나 잘 가면 되지’ 하는 식의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진로지도에 있어서 부모의 고정 관념에 따른 편향된 인식이나 판단이 작용되어서는 안 된다.
자녀의 능력이나 적성에 따라 폭 넓은 탐색과 선택을 도와주는 것이 미래를 내다 볼 줄 아는 참된 부모의 지혜라 하겠다.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라 정확하게 자신을 이해하는 일이 쉽지가 않다. 진로선택에 대해 제법 알만한 나이에 이르러서도 자기 자신을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여전히 환상적이거나 일시적인 충동에 의해 자신들을 파악하려고 든다. 예를 들면, 중학생 수준에서 자기의 직업선택을 생각함에 있어 아직도 초등학교 수준의 직업성숙도에 머물러 있어 ‘난 앞으로 꼭 대통령이 되겠어’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얻도록 자녀들에게 많은 직업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이다.
대개의 청소년들은 진로를 선택함에 있어 자신의 일시적 흥미 또는 단순한 동기에 의해서 특정 직업을 좋아할 뿐이지 좀처럼 폭넓게 여러 가지 진로를 생각해 보지 않는다.
따라서 부모들은 되도록 자녀들로 하여금 많은 직업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여 잠정적인 결정이라도 좋으니 이런저런 진로를 탐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직업세계의 특성, 구조 그리고 그러한 직업들이 요구하고 있는 조건이나 적성들을 이해하면서 자기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 가게 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일상주변에 있는 직업활동에 대한 지식이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자녀들로 하여금 실제 직업현장을 찾아가게 해서 구체적인 진로정보를 수집하게 하여 ‘나에게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다.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친척이나 이웃의 도움을 받아 가며 자기가 희망하거나 관심을 갖는 직업을 자기 스스로 확인해 보도록 하는 것은 공부하는 일 이상으로 중요한 교육이 된다.


셋째, 부모는 위의 두 가지 작업, 즉 자기 이해와 직업세계의 탐색을 계속시킴으로써 자녀들의 진로계획이 현실적으로 수립되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막연하게나마 커가면서 자기의 진로를 계획해 본 아이들과 그러지 못한 아이들의 직업적 성숙도는 큰 차이를 나타낸다. 직업적인 성숙이란 진로선택에 있어 얼마나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