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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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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은 사람의 성품을 교육하는 것이다.

인성교육은 ‘사람의 성품을 교육하는 것이다.’라고 잠정적으로 정의해 볼 때 성품은 마음의 바탕과 사람됨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마음의 바탕과 사람됨을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목표

인성교육은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태도 및 품성을 배양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인성교육은 ‘ 사람의 성품을 교육하는 것이다’
라고 잠정적으로 정의해 볼 때 성품은 마음의 바탕과 사람됨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마음의 바탕과 사람됨을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세가 확립되지 않고서는 국제무대에 설 수 없다. 그러므로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가진 사람을 기르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도덕 불감증의 사회, 타인 배려가 없는 이기주의 사회가 되었다. 더욱 염려스러운 것은 청소년들도 이러한 풍조에 물들어 집단 따돌림이라는 무서움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다. 인성교육은 Rousseeu가 말한
“자연으로 돌아간 인간 본래의 심성”을 찾게하여 지 · 덕 · 체가 조화된 전인(全人)을 길러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더불어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인성교육의 내용

인성이란 개인의 특징적인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심리적, 생리적 체계로 개인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로서 한 개인이 바람직한 덕목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인격 속에 통합시킨 결과 드러나는 특성을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지적으로 유능한 사람이 인정받고 있으므로,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여, 공정함과 상호존중의 태도를 지니고 인간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정의적 능력 개발이 소홀하게 여겨지고 있다. 여기에 치열한 대학입시와 취업경쟁이라는 환경이 인성교육의 불균형에 한 몫을 더하고 있다.
중학생들 사이에 일어나는 왕따, 학교 폭력, 음주, 흡연, 마약, 채팅 및 게임중독, 성폭력, 자살 등의 문제도 과도한 학업스트레스와 경쟁으로 인한 불안, 우울, 좌절의 반영과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인성발달에 가장 영향을 주는 존재가 바로 부모이다.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인성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교육은 곧 인성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피상적으로만 말하는 인성교육이 아니라, 부모는 자녀의 정서교육과 생활습관 형성, 인간관계, 도덕성 교육 등에 관심을 갖고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1. 유치원에서의 인성교육
공동체 의식 배양, 기본 생활습관 형성, 기초적 도덕교육
2. 초등학교.중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배양 / 도덕과 법, 질서의 준수 / 인간존중사상 고취 / 건전하고 합리적이며 이상적인 가치관의 형성 및 촉구 / 민주적,합리적 의사결정에 태도 형성 / 상호대화 및 토론 자세 고취 / 자율적 문제 해결 자세 고취 / 건전한 인간성 형성
3. 고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평화교육: 인간존중 인류에 정신고취, 희생.봉사.헌신태도 고취, 도덕교육강화
국제화교육: 국가 문화 전통 중시, 민족의 얼과 사상 고취, 외국문화의 올바른 인식, 여행에 대한 예절
수련회와 야영활동을 통해서 건전하고 합리적인 가치관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