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날 우리 사회는 물질적 발전과 급속한 사회 변화에 상응하는 도덕적, 정신적 발전이 요구된다. 특히, 우리 사회의 급격한 다원화와 정보화 추세에 따라 이념갈등, 가치갈등, 세대갈등 등의 문제들이 심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개인들의 가치관 혼란 및 사회 분열 양상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질보다는 인간을, 자신보다는 이웃과 나라와 세계를 더 생각할 줄 아는 공동체 의식과 기본 생활 습관, 민주 시민 의식 및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확립하여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초등학교 인성지도의 구체적인 목표는 개인 생활과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여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하는 데 있다.
즉 자신과 타인, 사회, 국가ㆍ민족 및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생활 속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실천 동기 및 능력을 함양하여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인성지도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학교나 가정에서 올바른 행동, 바른 기본 생활 습관의 정착을 위해서는 교사나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하고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기본생활습관을 논리적으로 이해시키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동요시키고 감화시키는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선악의 개념을 명확하게 알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아동들이 전인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올바른 인격자가 되어 모범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