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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사이버공간이용방법

교육활동인성지도사이버공간이용방법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의 세계는 후기 산업사회를 넘어서서 정보화사회가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세계는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무너져가고 있으며 사이버공간상에서 지역과 국경을 넘어선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 인류는 더이상 낯선 외부인이 아니고 사이버공간상에서 자유로운 만남과 의사소통을 이루어갈 친구요 형제들이다.

우리는 새로운 신세계의 주인공들이다. 사이버공간은 우리에게 새로운 문화 창조를 이루어갈 신세계로의 초대인 것이다. 우리는 자율적인 인격을 지닌 주체로서 온라인상에서 친구를 사귀고 유익하고 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갈 책임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정보의 제공과 활용에 있어서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고 타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며 개인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해 노력한다.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사이버상의 예절을 지킴으로써 정보화 질서를 확립하며 문화인으로의 자부심과 긍지를 살려야 한다.
우리는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서 건전한 가치관과 윤리관이 정보화 사회의 기초를 이루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 뜻이 실현되도록 성실하게 노력해야 한다.

네티즌의 기본정신

  • 1.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 2.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 3.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 4.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함양 및 가치관 교육이므로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교육활동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정보화 역기능 현상은 정보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하루 빨리 시정되어야 하는 것이며 또한 동시에 엄연히 범법행위임을 학습자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 범법행위인지 그리고 그에 따르는 처벌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정보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한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실천교육이다. 단지 이성적으로만 옳고 그름을 인지하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실생활에 직접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

정보통신윤리 교육 목표

  •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깨닫도록 한다.
  • 통신세계의 구성원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능동적으로 행위 하려는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갖도록 한다.
  • 정보화 사회에서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한다.

정보통신윤리 교육 내용

정보기기 활용의 이로운 점
컴퓨터를 사용할 때의 바른 자세, 생활주변에서 정보가 사용되는 예, 정보전달의 중요성

정보의 뜻과 중요성
정보윤리의 개념이해, 통신예절, 정품 소프트에어 활용의 중요성

정보 활용의 자세와 태도
건전한 정보와 불건전한 정보의 구분법 및 활용법, 개인정보의 중요성 및 보호방법, 유용한 정보의 구분법

정보윤리의 중요성
저작권의 개념 및 저작권 보호태도 갖기,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토론예절, 통신상에서의 정확한 언어 구현방법

정보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사이버 범죄)
건전한 정보의 공유, 뉴스그룹의 바른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