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리더 사용자의 경우 가상커서 설정에서 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을 해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은 센스리더 버전 4.0부터 지원 됩니다.)
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학습부진아 지도

교육활동특수아지도학습부진아지도

학습부진아 지도의 목표

개인의 타고난 지적 능력과 주의력 등의 인지적 특성, 정서적 상태 및 동기, 환경, 습관 등 다양한 요인 즉, 학습부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원인을 찾고 잠재적 능력의 발휘를 저해하는 요인 을 찾아서 해결해 줌으로서 능력을 극대화시키도록 한다.

지도의 내용

“초등학교 3학년인 철호는 돌이 지나서야 엄마, 아빠를 말했고 만 4세가 돼서야 말이 트였다. 새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해야 겨우 뜻을 알고 특히 추상적 개념의 단어를 어려워했다. 유치원 때 한글 학습지를 시작했지만 전혀 관심이 없어 몇 달 만에 그만두고, 한글을 거의 모른 채 입학했다. 책을 소리 내어 읽을 때는 더듬거리며 틀리게 읽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반해 셈 계산은 재미있어 했으나 수학의 응용문제가 나오면 엉뚱하게 답을 쓰고 문제를 이해하지 못했다.”

위의 사례는 병원에서 학습장애 중 읽기장애의 진단을 받은 한 아이의 예이다. 학령기 아동에게 학습부진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문제 이다. 많은 학습부진 아동이 부모나 학교로부터 노력하지 않는 게으른 아이란 선입견 아래 채근을 당하고 있지만 그 원인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한 양상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에게 막연한 학업독려는 심각한 스트레스가 되며 이로 인해 이차적 정서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학습부진이 있는 아동의 경우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꼭 받아야 한다.

학습지체
자기 나이에 적절한 인지기능의 발달이 이뤄지지 못한 경우로 평균 이하의 지능지수를 갖고 있다. 학령기 아동은 KEDI-WISC의 지능검사를 시행하는데 지능지수가 85~110 정도까지는 평균, 70~85 정도는 경계선 지능이며 70 이하인 경우에는 정신지체라 한다.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읽기, 쓰기, 산술 등의 학습기능이 자신의 연령, 지능, 학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준보다 의미 있게 낮은 학업 성취도를 보이는 경우이다.

지도 방법

학습장애 원인으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특정부분의 기능장애로 오는 뇌 편측화의 이상, 유전적 요소, 인지적 결함, 지각적 요소, 언어발달장애 등의 기질적 문제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5~10%에서 나타나며 3:1 정도로 남자 아이가 압도적으로 많다. 대다수 학습장애 아동은 학습장애 이외에도 주의력 결핍·과잉활동장애, 우울증, 불안증 등의 정신적인 장애와 언어발달장애, 운동기술발달장애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현저하게 높다. 이러한 장애의 증상으로는 위의 예와 같이 부정확하면서도 매우 느리게 읽고 독해를 잘 못하는 읽기장애,수학적 용어·개념·공식 등의 이해와 연산을 못하며 응용문제를 풀기 어려워하는 산술장애, 소리나는 대로 쓰는 등 철자를 자주 틀리게 쓰고 악필이며 문장 구성이 미숙한 쓰기장애 등이 있다.

학습부진의 원인 찾기
학습장애 문제나 지능 지체가 없는 경우에도 학업 수행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주의력 결핍/과잉활동장애 같은 행동장애, 불안·우울증 같은 정서적 문제, 가족 불화, 부모와의 갈등 같은 환경적 문제, 교육기회의 부족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치료
학습장애가 있는 지를 일찍 알기 위해서는 학령 전 운동·언어발달의 지연, 인지기능·개념형성발달의 저하 여부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첫째로 장애가 되는 학습을 직접 교습하는 교육적 개입이 있는데 이는 장애가 있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취약한 부분을 아이에게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짜서 반복적 훈련과 연습을 하는 것이다. 못하는 부분을 무조건 반복하는 방법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아이마다 고유한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

둘째로 결함을 보이는 인지-지각 기술의 훈련으로 이것은 청·지각, 시지각 등의 지각력의 경로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다.

셋째로 동반되는 장애에 대한 치료를 포함하는 의학적 처치이다. 학습장애는 주의력 결핍/과잉활동장애 등의 다른 정신적인 문제를 많이 동반하는데 어떤 아동의 경우 학습장애 자체는 호전되어도 이런 문제로 인해 사회적 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이 문제로 학습장애가 더 악화될 수도 있다. 필요 시에는 동반되는 장애에 대한 약물치료를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