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리더 사용자의 경우 가상커서 설정에서 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을 해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은 센스리더 버전 4.0부터 지원 됩니다.)
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내자녀학업지도

교육활동학업지도내자녀학업지도

초등학생의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
  • 일상 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
  •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
  •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진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기르자

성적을 향상시키는 핵심은 스스로 공부하는 데 있다.
자신이 선생님이 되어 공부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고, 스스로 공부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하고, 스스로에게 알맞은 학습 방법을 발견하도록 하자.
집중력을 발휘하여 공부하게 하자.
성적은 집중력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집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셀프 다이어리에 오늘 공부할 내용을 적어 놓고 미리 계획을 세우면, 자신이 세운 학습 목표가 명확해지기 때문에 구체적인 학습을 이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초등학생의 학업지도

초등학생 시기에는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시기이다. 바람직한 학습 습관은 개인의 평생 학습 능력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바람직한 학습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공부하는 목적을 스스로 찾게 한다.
공부하는 목적을 스스로 찾게 해야 한다. 스스로 목적을 찾는다면 맹목적으로 공부할 때보다 훨씬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게 한다.
목표의식과 성취동기 없이 수동적인 학습에 의존하다 보면 주인 없는 공부를 하기가 쉽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 후 계획대로 공부를 하면 훨씬 능률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배운 것을 자기 것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매일 스스로 학습하고 확인하게 하라.
학원이나 과외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배운 것을 소화할 최소한의 시간도 갖지 못하고 계속 수업만 받게 된다. 교육 전문가들은 ‘배운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3배의 노력을 더 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학원에 의존해서 계속 배우기만 하면 학습체증에 걸려 오히려 학습능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벌어질 수 있다.
많은 실증연구에서 학업 성취도가 높은 아이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학업 성적은 학생이 배운 것을 스스로 공부해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만큼 향상된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공부를 얼마 동안 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만큼 집중해서 했느냐가 더 중요하므로 가정에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올바른 평가를 통해서 학업성취 수준을 확인한다.
평가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

책을 많이 읽게 한다.
독서는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을 보다 더 넓게 해주고, 깊이 있는 이해와 지혜를 길러준다. 초등학교 때의 독해력은 상급학교에서의 독해력과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으며 전체 학습 발달과 직결된다는 것은 여러 연구에서 증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