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리더 사용자의 경우 가상커서 설정에서 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을 해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브라우저 탭키 사용 설정은 센스리더 버전 4.0부터 지원 됩니다.)
학부모서비스 -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 열람 및 소통공간

자주묻는질문

이용안내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FAQ) 검색 양식

54개의 FAQ항목이 있습니다.

자주묻는질문(FAQ)
제목 조회수
Q. [이용안내]학부모서비스 이용 중 다시 (내)자녀등록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나요? 1,268

학부모서비스는 회원가입 후 (내)자녀등록을 하여 담임교사의 승인 받은 이후에 정상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초 1번 (내)자녀등록 후 담임교사 승인을 받았다면, 자녀가 동일 자녀에 있어서 다시 (내)자녀등록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는 동일 학교라 할지라도 (내)자녀등록을 다시 해주셔야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서비스를 사용중이었던 자녀가 재입학, 재취학, 편입학을 하게 되었다면 다시 한번 (내)자녀등록 후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

1. 재입학: 고등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한 자가 중단 이전의 학교에 재학 당시 학년 또는 그 아래의 학년으로 다시 입학함(의무교육에 해당하는 학교 및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제외)

2. 재취학: 의무교육 대상자로서 "면제, 유예, 정원외학적관리" 중인 자가(의무교육을 중단한 자)가 다시 의무교육을 받고자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학교를 다니게 됨

3. 편입학:의무교육 대상이 아닌 자로서 학업을 중단한 자가 중단 이전의 학교에 재학 당시 학년의 차상급 학년으로 다시 입학하거나, 다른 학교로 다시 입학함

  (의무교육 대상이 아닌 자가 학업중단 이전과 동일 또는 하위의 초/중학교 학년으로 다시 입학하는경우에도 편입학으로 처리)

Q. [이용안내]자녀가 졸업한 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하고 싶어요! 607

나이스 학부모서비스에서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졸업 후 3개월 간 졸업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학교 1학년의 학부모는 졸업 후 3개월 간 자녀의 초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1학년의 학부모는 졸업 후 3개월 간 자녀의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이용 방법은 서비스 제공 기간 중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팝업을 통해 안내됩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1. 서비스 기간이 아닌 경우(졸업 후 3개월이 초과한 경우)
2. 진학 후(3월 이후) 전학한 경우
3. 이전 학교급에서 서비스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기존 서비스 이용대상자가 아닐 경우)
4. 기타 일부 학교의 경우(입학시스템 미사용 학교 등)
※ 학부모서비스의 경우, 상위 학교(중1, 고1) 진학 후 학부모서비스 승인완료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성인(대학생 이상)의 경우,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확인하고자 하시면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홈에듀 민원서비스의 경우, 학생 본인의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학생·학부모서비스에서 발급받은 학생·학부모용 인증서는 이용 불가)

Q. [접속]학교, 사무실 등 외부 네트워크 환경에서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를 접속할 때 983

나이스 대국민서비스의 경우, 사용하시는 PC 및 모바일 기기, 네트워크 환경, 통신망 상태에 따라 서비스 접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사용하시는 전자기기(PC, 모바일기기 등)를 종료하셨다가 다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2. 접속 시간에 따라 일시적으로 접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간대에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서버 종료 후 다시 켜는 과정이 있습니다.(재기동/재부팅/리부팅/다시시작)
해당 시간에는 로그인, 자녀정보 조회, 학생생활정보 조회 등 일시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장시간 일시중단이 되는 경우, 나이스 대국민서비스(https://www.neis.go.kr)에서 팝업을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3. 다른 와이파이(Wi-Fi) 혹은 모바일 데이터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학교를 포함한 사무실의 경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를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와이파이를 이용하여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4. 다음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PC 이용절차 안내]
http://www.neis.go.kr/pas_mms_cp04_002.do?returnDomain=A00&pasCommon00DVO_anucMatrId=371fff50b4af4d33b7f154be8422775a&paSysClsfCode=ETC&paSysClsfCodeView=&pageIndex=1&pageSize=10

[나이스 대국민 모바일서비스 이용절차 안내]
http://www.neis.go.kr/pas_mms_cp04_002.do?returnDomain=A00&pasCommon00DVO_anucMatrId=872676cf49cc46f8a61f94a6865c182b&paSysClsfCode=ETC&paSysClsfCodeView=&pageIndex=1&pageSize=10

5. 1~4번 시도 후에도 접속이 어려우시면, 도교육청 나이스 상담센터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 [모바일]나이스 대국민서비스(나이스 대국민 앱) 관련 안내 149
  모바일서비스()의 경우, 사용하시는 모바일 기기, 네트워크 환경, 통신망 상태 등에 따라 접속 및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사용하시는 모바일 기기를 종료하셨다가 다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2. 접속 시간에 따라 일시적으로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다른 시간대에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서버 종료 후 다시 켜는 과정이 있습니다.(재기동/재부팅/리부팅/다시시작)
해당 시간에는 로그인, 자녀정보 조회, 학생생활정보 조회 등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버 재기동 시간(정기) : 평일 22:00~22:20 (, 충남은 23:30~23:50)
서비스가 장시간 일시중단이 되는 경우, 나이스 대국민서비스(https://www.neis.go.kr)에서 팝업을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3. 다른 와이파이(Wi-Fi) 혹은 모바일 데이터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학교를 포함한 사무실의 경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를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와이파이 혹은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4. 나이스 대국민 앱을 완전히 삭제하신 후, 재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재설치하시는 경우, 최초 1회에 한하여 기기 등록을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는 강력한 암호화 과정 및 시도교육청과의 연계 과정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다소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좀 더 나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이용안내]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이용안내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16
나이스 대국민서비스(학생서비스, 학부모서비스 등)의 이용안내는 다음 메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이용안내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나이스 소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나이스 소개 공지사항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나이스 소개 자주묻는질문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나이스 소개 홍보마당 - 나이스 학생서비스 안내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나이스 소개 홍보마당 -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안내서

나이스 학생서비스 이용안내

나이스 학생서비스 이용안내
나이스 학생서비스 의사소통 공지사항
나이스 학생서비스 의사소통 자주묻는 질문
나이스 학생서비스 의사소통 홍보자료 나이스 학생서비스 안내서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이용안내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이용안내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의사소통 공지사항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의사소통 자주묻는 질문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의사소통 홍보자료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안내서


감사합니다
.

Q. [인증서]secukit nx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메세지가 나옵니다. 24

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절차에 따라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secukitnx.exe)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1. 아래와 같이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선택하여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secukitnx.exe) 설치를 진행합니다.
2. 하단에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설치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실행을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설치가 완료되면 인증서 발급 팝업에서 인증서 발급 신청을 진행 합니다.

2번 절차의 실행을 클릭하여도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되지 않으면 아래의 절차에 따라 수동으로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 합니다.

1. 인증서 발급 팝업 하단의 보안프로그램 수동설치를 클릭하여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설치를 진행합니다.
2. 팝업 하단에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설치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저장을 선택 하여 특정 폴더 아래에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 특정 폴더 아래에 다운로드 된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4.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설치가 완료되면 인증서 발급 팝업에서 인증서 발급 신청을 진행 합니다.

Q. [인증서]오페라 브라우저에서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7
오페라 브라우저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는 경우 아래의 절차에 따라 확장프로그램(secukitnx_opera.nex) 및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SecuKitNX.exe)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1. 확장프로그램(secukitnx_opera.nex)을 설치 합니다. 아래와 같이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선택하여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합니다.
2. 확장프로그램(secukitnx_opera.nex)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안내 창을 더블클릭 합니다.
3. 오페라 브라우저의 메뉴>확장기능>확장기능관리 메뉴를 선택 합니다. SecuKitNX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선택 합니다.
4. 확장 프로그램(secukitnx_opera.nex)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5. 설치화면 중앙의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6.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위치 설정 화면이 나오면 특정 폴더를 선택하여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을 다운로드 합니다.
7.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안내 창을 더블클릭 합니다.
8. 아래와 같이 파일 실행 화면이 나오면 실행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9.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설치가 완료되면 인증서 발급 팝업에서 인증서 발급 신청을 진행 합니다.
Q. [인증서]크롬 브라우저에서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19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는 경우 아래의 절차에 따라 확장프로그램(SECUKITNX 확장기능) 및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SecuKitNX.exe)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1. 확장프로그램(SECUKITNX 확장기능)을 설치 합니다. 아래와 같이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선택하여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합니다.
2. 우측 상단의 크롬에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확장기능 설치가 진행 됩니다.
3. 확장 프로그램(SECUKITNX 확장기능)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확장기능 설치가 완료 됩니다.
4. 확장 프로그램(SECUKITNX 확장기능)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5. 크롬브라우저 우측상단에 있는 설정 탭에서 확장프로그램 추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설치화면 중앙의 인증서 발급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7.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브라우저 하단에 아래의 버튼을 더블클릭 합니다.
8. 아래와 같이 파일 실행 화면이 나오면 실행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9. 인증서 발급프로그램(SecuKitNX.exe) 설치가 완료되면 인증서 발급 팝업에서 인증서 발급 신청을 진행 합니다.

Q. [인증서]'인증서 저장폴더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 43

인증서 발급이나 복사 진행 과정에서 저장매체 선택시

이동식디스크 드라이브를 정확히 선택 후 폴더 생성할수 없다고 나오면 IE(internet explorer) 접속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후 진행해 주셔야합니다.
(explorer 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이 나옵니다)

만약 안내드린 방법으로 확인이 안되면 원격으로 확인을 받으셔야 하므로 1899-0054로 전화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Q. [인증서]인증서 복사는 어떻게 하나요? 38
1. 주소창에 https://keris.signgate.com/cert/manage.do 접속
2. ①인증서 복사 클릭 - 인증서 선택 창에서 복사할 인증서 클릭 -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후 하단의 확인 클릭
3. 다음 창에서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 (이때 이동식 디스크 확인할 경우 pc에서 인식되는 usb 메모리 드라이브를 정확히 선택해야 합니다)
4. 복사 성공 메시지 확인 만약 진행이 안된다면 https://www.signgate.com/management/searchmanglist.sg로 이용 바랍니다. 진행 중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컴퓨터 os 종류나 보안 설정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 접속 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시고 진행 부탁드립니다.